클라우드웨이즈 서버 사양 낮추는 방법

Cloudways는 확장 가능하고 효율적인 클라우드 호스팅 플랫폼을 제공하여 인기 있는 선택으로 부상했습니다. 그러나 웹사이트가 성장하고 발전함에 따라 호스팅 요구 사항도 늘어납니다. 증가된 트래픽을 처리하고 최적의 성능을 보장하려면 강력한 서버 구성이 필수적이지만, 사실 모든 웹사이트가 항상 최대 사양을 요구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성능과 비용 효율성 사이의 균형을 달성한다는 중요한 목표를 가지고 Cloudways에서 서버 사양을 낮추는 것이 언제, 왜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서버의 사양을 먼저 확인한 후에 최적의 서버 사양을 설정해 보세요.

서버 트래픽 확인하기

image 49

클라우드 웨이즈 트래픽을 비교 분석해서 나에게 불필요한 비용 지출이 있는지 확인하고, 너무 과하게 서버 사양을 늘려서 줄일 필요가 있다면 서버 사양을 낮추는 선택을 해야합니다.

다음으로 서버 사양을 낮추는 절차를 따라오시면 아주 손쉽게 서버를 다운그레이드 시킬 수 있습니다.

저도 했는데 여러분들도 당연히 하실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서버 사양 낮추기

먼저 백업 시키기

image 50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서버에 들어오신후, 메뉴에서 Backups 에서 Take Backup Now 를 눌러 먼저 백업을 시켜놓습니다.

이제 서버 사양을 낮춰야 하는데, 단순히 낮출 수 있는것이 아니라, 클론 즉 복사된 서버를 하나 더 만듭니다.

이해하기 쉽게 말하자면 그 복사된 서버를 내가 원하는 사양으로 만듭니다. 그리고 도메인과 연결 시킨 후 원래 있던 서버를 삭제 시키는 방식입니다.

클론 서버 만들기

image 51

서버 화면에서 클론 서버를 만들어 줍니다.

저는 Digital ocean 서버를 쓰지만 vultr나 다른 서버를 사용하는 분들도 똑같은 절차를 밟으시면 됩니다.

image 53

이 화면이 뜨시는 분들은 세팅들을 모두 체크해 주시면 나중에 도메인 연결할 때 자동적으로 잡아 줍니다.

이 화면이 안뜨고 바로 proceed가 뜨시는 분들은 proceed를 눌러 클론을 생성해 주면 됩니다.

클론 서버 사양 설정하기

image 54

여기서 핵심이 나옵니다. 원하시는 서버 사이즈를 선택해 주세요.

저는 목표였던 서버 사양을 낮추기 위해 1GB 를 선택해 클론 서버를 선택해 주겠습니다.

원래 6만원씩 나오던게 2만원 안으로 쓸데없는 지출을 줄일 수 있게 되겠네요.

당연히 위의 내 트래픽 확인을 통해 분석해 보시고 변경하시길 추천드립니다.

image 55

클론 서버 생성을 하시면 대략 10분 정도의 서버 생성 시간이 소요 됩니다. 이 시간은 인터넷 속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클론서버가 생성되는 것을 잠시 기다려 주세요.

새로운 서버의 아이피로 도메인 DNS 변경하기

서버를 새로 만들었을 때와 마찬가지로 도메인 DNS 를 설정해줘야합니다.

클론서버로 내 서버를 옮기고 원래 서버를 삭제시킬 것이기 때문에 클론 서버의 아이피로 도메인 DNS를 변경 시켜줍니다.

도메인 DNS 변경하는 것도 어렵지 않습니다.

도메인을 구매한 사이트에 갑니다. 저 같은 경우엔 가비아에서 도메인을 샀기 때문에 가비아에서 DNS를 설정합니다.

image 56

도메인 구매 사이트에서 등록 도메인 DNS 설정에 들어와서 클론 서버의 아이피로 변경 시켜야 합니다.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image 57

레코드 수정을 클릭하고 값 위치에 있는 원래 서버 아이피 주소를 클론 서버 아이피 주소로 변경시켜 줍니다.

클론 서버 아이피를 보는 방법은 클라우드웨이즈 서버 설정에서 master crdentials public IP 입니다.

image 60

원래 서버 내 어플리케이션의 도메인, SSL 인증서 정보 제거하기

image 61

애플리케이션의 설정 메뉴에서 Domain Management 에서 Primary 사이트 정보를 삭제 해줍니다.

image 62

SSL 인증서 정보도 Revoke 시켜 줍니다.

이 서버는 삭제하고 새로운 클론 서버에서 SSL인증을 다시 시킬 것입니다.

클론 서버에 도메인 연결, SSL 인증서 설치

image 63

원래 서버는 이제 나두고, 클론 서버에서 도메인을 추가 시켜주고, Primary 시켜줍니다.

처음에 클론서버를 만들때 세팅들을 전부 체크해 복사한 클론 서버에서는 자동으로 도메인이 잡히게 되어 편리합니다.

그리고 SSL 인증서도 설치 해 줍니다. 정말 금방 합니다.

image 64

원래 서버 삭제하기

image 65

보시면 서버와 클론 서버 두개가 있는데, 저희는 클론 서버의 아이피로 도메인 DNS를 변경했고, 원래 서버의 도메인과 SSL 인증서를 삭제 —> 클론 서버에 도메인과 SSL 인증서 설치를 완료했으니 이제 서버 사양이 낮은 서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원래 있던 서버는 삭제를 해주시고 이제 서버 사양을 낮춘 서버를 계속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정말 깔끔하고 간단하게 끝이 나게 됩니다.

마무리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다보면 매달 적지않은 서버(호스팅)비용과 도메인비용이 고정적으로 지출됩니다.

그런데 아직 초보시거나, 방문자가 적고, 트래픽이 높지 않은 경우 내가 사용하는 트래픽 보다 과하게 요금제를 사용하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목표를 크게 잡는 것은 좋지만 부담이 되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점점 성장하는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되어 서버 사양을 낮추는 방법이 아닌 서버 사양을 늘리는 방법을 찾아 볼 수 있게 되길 응원합니다.

내 트래픽을 비교 분석해 초과가 될것 같다면 서버 사양을 늘리면서 갑시다.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5 / 5. 투표수: 1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없습니다.